쿠팡 계약직 첫 출근 후기 ⎮ 계약직 후기 2탄

안녕하세요. 맥스 공간입니다! 제가 오늘(7월 10일 월요일) 쿠팡 물류센터에 계약직으로 입사를 했습니다! 계약직으로 입사하여 첫 날에는 어떤 것을 하는지, 제가 어떤 것을 했는지 그대로 쓰겠습니다. 합격하여 입사날을 기다리시거나 계약직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모습

쿠팡 계약직 지원하기

 

첫 출근 준비물


필수 서류

필수 서류는 채용 합격 시에 문자로 보내주기는 합니다. 주민 등본, 통장 사본, 신분증 사본, 증명 사진이 제가 들고 간 필수 서류입니다. (+ 지게차 면허증사본, 복지카드)

주민 등본

저는 동네에 있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무인 기계를 통하여 주민 등본을 뽑았습니다. 주민 등본은 본인주민번호 13자리를 표시해야 하고, 나머지는 다 미포함으로 선택하여 프린트했습니다.

통장 사본

저는 통장 사본을 토스뱅크로 제출했습니다. 주요 은행들 어플이 요즘 잘 되어 있긴 한데 역시 사용성은 토스나 카카오 뱅크 같은 인터넷 뱅크가 좋더라구요. 아무튼 토스 뱅크를 쓰실 분들은 제가 했던대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토스 통장 사본

  1. 토스 “전체” 탭에서 제일 위에 돋보기(검색)를 클릭
  2. “통장사본” 검색 후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클릭
  3. “다음” 클릭 후 발급방법 선택 (팩스, 이메일, PDF 다운받기)
  4. 원하시는 방법으로 선택 후 진행 (저는 이메일로 받았습니다.)

신분증

신분증 사본은 그냥 신분증 들고 가시면 계약직 창구에서 스캔해서 뽑아주십니다. (센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증명 사진

증명 사진은 핸드폰 갤러리에 있는 증명 사진 파일을 안내해 주신 연락처로 첨부하여 전송했습니다.




 

첫 출근 후기


셔틀버스

우선 저는 아침에 5시 40분에 일어납니다. 셔틀 타는 곳까지 걸어서 가야해요. 걸어가는 이유, 첫 번째는 동네로 오는 셔틀버스를 타기 위함이고, 두 번째는 교통비 절약을 위해서 입니다.

“아니 쿠팡에서 셔틀버스를 무료로 제공해주는데 돈내고 버스타고 가서 무료 버스를 탄다?” 이게 너무 아깝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저는 동네로 오는 셔틀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셔틀버스는 전 날에 “쿠팡 셔틀버스” 어플로 미리 신청합니다. 무료입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아무튼, 셔틀버스를 타고 센터에 도착합니다.

도착해서 바로 계약직 창구로 가서 오늘 첫 입사 날이라고 알리고, 챙겨온 서류를 제출 했어요. (등본,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증명 사진) 이렇게 제출하고 HR 사무실로 갑니다. 저 말고 다른 분들도 몇 분 계셨어요. 이 사무실에서 근로계약서를 쓰게됩니다.

근로 계약서를 쓰는데 계약 기간이 1년 이더라구요. 어느 블로그에서 3개월 먼저 계약하고 3개월 뒤에 연장을 할지 말지 한다고 봤었는데..(3개월만 하고 실업급여 탈 생각이었음..)

그래도 정 힘들면 그냥 차라리 퇴사를 하자 하는 마음으로 계약서를 쓰게 됩니다. 계약서 쓸 때는 꼭 하나하나 다 읽어보세요. 계약서 쓸 시간 충분히 줍니다. 우선 계약서를 쓰게 하고 HR 담당자 분께서 오셔서 하나하나 꼼꼼히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질문할 수 있을 때 궁금한거 모두 물어보세요. 저는 궁금한거 메모장에 적어서 8개 정도 물어봤어요. 친절하게 알려주셨어요.

계약서를 다 작성하니 사원증과 안전화를 받았습니다. 안전화 꿀팁을 드리자면 사람마다 발이 제각각이지만 저는 평소에 265사이즈를 신는데, 265는 너무 컸고 260이 딱 맞았습니다.

안전교육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사원증, 안전화를 받고 나서 사물함에 짐을 놓고 안전교육을 받는 곳으로 갔습니다.

안전교육 한마디로 말하자면 정말 지루합니다. 계속 졸았어요. 강의가 너무 많아서 오후 4시까지 시간을 줬는데도 다 못들었어요. 근데 못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다음 날 아침에 마저 들으라고 했습니다. 안전교육 들을 때, 또 꿀팁을 드리자면 따로 와이파이를 써서 인터넷 이용을 못하는데 “bing”은 들어갈 수 있어요. 거기서 뉴스를 계속 봤습니다. 하지만 뉴스를 클릭하면 안들어가져서 그냥 제목과 2-3줄의 앞글만요. 그거라도 너무 재밌었습니다. (강의가 얼마나 재미없으면..)




 

쿠펀치 사용 방법

안전교육을 듣고 4시에는 HR사무실 앞에서 다 같이 쿠펀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출퇴근 할 때 센터 전용 와이파이를 잡아서 출퇴근 체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쿠펀치 일정 관리를 들어가보면 제 휴무날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쥴 근무라 정기적으로 바뀌는 것 같아요. 저는 8월까지 금토 휴무가 되어있었습니다.

쿠펀치에서 할 수 있는 것

  1. 체크인/체크아웃
  2. 휴가 사용
  3. 내 일정 확인
  4. 내 정보 확인(사원번호, 일 하는 위치)

사용 방법을 다 듣고 다시 안전교육을 들으러 잠깐 내려갔다가 퇴근 시간에 맞추어 올라와서 퇴근을 했습니다. 퇴근할 때도 쿠펀치를 이용해서 체크를 하고 나갔어요. 그리고 퇴근 할 때 셔틀버스는 어플로 따로 신청 안하시고 본인 지역으로 가는 버스를 탑승하시면 됩니다!

 

제가 몇 탄의 후기를 쓸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번 나가다보면 같은 일상이 될 때 쯤에는 후기 글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모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쿠팡-계약직-지원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