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계약직 하지마세요 ⎮ 쿠팡 계약직 3개월 후기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맥스 공간입니다. 제가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한 지 벌써 3개월이나 되었습니다. 제목을 자극적으로 썼지만 제가 3개월 동안 일하면서 왜 이곳에서 계약직을 하지 말라고 하는 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약직의 장점도 알려 드릴테니 아래 내용 확인해 보시고 결정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쿠팡에서 3개월만 일하고 실업급여 받아야지!”
“보장된 계약직 근무를 해야지!”

쿠팡 계약직으로 근무하게 된 이유

저는 위의 내용대로 쿠팡에서 3개월만 일 하고 실업급여를 받으며 생활하고 공부를 하려고 했습니다. (전 직장 근무 일수와 합하면 조건 부합했기 때문에) 그래서 웰컴데이를 신청하게 되었고 합격하게 되어 출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알았습니다. 계약 기간이 1년 단위라는 것을요. 분명 어느 블로그에서 3개월도 된다고 해서 지원한 것인데.. 근무하게 된 결론은 이직을 위해 생활할 돈을 위해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계약직을 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

첫 번째 이유 – 스케쥴 근무

첫 번째 이유는 스케쥴 근무입니다. 사람의 성향 마다 장단점이 될 수 있지만 저에게는 단점으로 크게 다가왔습니다.

우선 스케쥴 근무를 하게 되면 매주 쉬는 날이 바뀌게 되어 약속이나 집안 행사를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제 주위 친구들은 대부분 주말에 쉬는 직장인들 이기 때문에 약속 맞추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노는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좀 힘든 부분입니다.

그나마 스케쥴 근무여도 이틀 쉬면 좋겠지만 매주 이틀을 쉬지는 않습니다. 쿠팡은요. 이틀 쉬는 스케쥴이 있고, 이 스케쥴이 끝나면 휴무가 하루인 날이 있습니다. 5일 근무하고 하루 쉬고 반복 되어 다시 이틀 휴무로 바뀌고.. 아마 이 말이 어떤 말인지 감이 안 오실 거예요. 아무튼 저는 계속 바뀌는 휴무에 지치며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남들 일할 때 쉰다는 점.

두 번째 이유 – 일에 비해 적은 월급

두 번째 이유는 적은 월급입니다. 물류센터에서 일 하는 강도에 비해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본급이 210만원 정도인데 이것도 연장(잔업 40분)을 매일 했을 시에 받는 금액입니다. 오전 8시 – 오후 5시까지 하는데도 210만원을 못 받아요. 쉽게 들어갈 수 있고 계약직 이라고 생각을 해도 업무 강도와 새벽에 일어나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금액입니다.

물론 만근 수당 10만원, 연장도 매일 하고, 특근도 하다보면 200만원 중후반대 까지 벌 수도 있습니다. (오후조 기준) 아무튼 연장 안하면 18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자면 워터나 적재 업무를 하게되는데 포장보다는 강도가 확실히 높은 편이죠. 그렇게 하고 이 정도 월급 받는다고 생각하면 아쉬운 금액입니다.

 

계약직 일용직 장단점 비교표

일용직과 장단점을 표로 정리해서 간단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장점 단점
계약직 ﹒일용직에 비해 높은 시급
﹒명절 복지(쿠팡 캐시 10만원 지급)
﹒첫 출근 시 웰컴 키트 제공(손풍기, 보조배터리, 텀블러 등)
﹒만근 수당 10만원 제공
﹒만근 시, 연차 1일 부여(첫 출근 날짜 기준)
﹒고정 개인 사물함 제공
﹒프로모션 때 입사 시에 월급 + 100만원 이상 지급
﹒스케쥴 근무 (주말 고정 휴무 X)
﹒생각보다 적은 월급
일용직(단기 사원) ﹒원하는 날짜에 출근 가능 ﹒시급이 계약직에 비해 적음
﹒매번 출근 시, 일용직 창구 방문
﹒고정 사물함이 없음
공통 ﹒점심 무료 제공
﹒셔틀버스 무료 제공
﹒휴대폰 사용 금지(점심, 쉬는 시간에 나와서 사용 가능)

현재 생각나는 대로 장단점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생각나는 게 있다면 더 추가해 넣겠습니다.

마무리 (개인적 생각)

쿠팡 물류센터에 계약직은 젊은 사람보다 중년 분들이 많으십니다. 장단점은 젊은 사람 입장에서 작성 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는 친구들 약속이 많다보니 스케쥴 근무가 단점이라고 생각하지만 평일이든 주말이든 쉬는 건 똑같습니다! 주말에만 쉬어야 하는게 아니라면 단점이 아니겠죠?

또한 공통의 장점은 정말 좋은 점인 것 같아요. 식비를 따로 주는 것 보다 점심을 제공해 주는 것이 저는 더욱 좋다고 생각해요. 따로 제공하는 식비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고 그냥 식당으로 가서 바로 식사하면 되기 때문에 정말 편합니다. 
셔틀버스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교통비가 정말 많이 듭니다. 더군다나 요즘 교통비와 물가도 많이 올랐죠. 어느 정도 돈이 필요하신 분들에겐 식비, 교통비 정말 크게 와 닿습니다. 제가 적은 장단점과 제 의견 한번 보시고 결정 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래도 쿠팡 계약직에 지원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남겨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지원하실 때 프로모션이 있는지 잘 확인해보세요! 월급 + 최대 100만원 이상으로 더 받으실 수 있습니다)

쿠팡 계약직 지원 바로가기

계약직과 일용직에 대해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모두 답글 달아 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