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쓰고 교통비 최대 30% 아끼자! [대중교통 요금 인상]

안녕하세요 맥스 공간입니다. 오늘은 일상에서 정말 많이 소비하고 있는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알뜰교통카드인데요. 알뜰교통카드 사용하고 교통비 최대 30%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알뜰교통카드

 

교통비는 일상 생활에서 꼭 지출해야하는 비용 중에 하나죠. 직장인이라면 출퇴근 시에 무조건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미 대중 교통 요금이 상승했고, 이번에는 경기도도 지하철, 버스 요금이 오른다고 하네요. 하루에 조금 아끼면 한달에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까지 포함하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대중교통비도 절감하고,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 수요관리 정책으로서 개인의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급되는 마일리지 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가입


알뜰교통카드 발급

우선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는 카드사가 있는데 해당 카드사의 카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현재 참여중인 카드사는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바로카드, 케이뱅크, 기업은행, 광주은행, 삼성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 농협이 있습니다.

각 카드사 마다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로 발급하세요!

앱 가입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1. 버스나 지하철을 타기 위해 해당 지점으로 걸어간다. 출발 전에 어플 화면에 있는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2.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승하차 태그 필수) 
  3. 보행 또는 자전거로 도착지 도착하여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이동 거리 확인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이동 거리를 확인하는 3가지 방법!

  1. 출발과 도착 버튼을 누른 지점의 좌표와 정류장의 거리를 계산한다.
  2. 자주 이용하는 출발, 도착지 정류장을 미리 등록하여 거리를 계산한다.
  3. 휴대폰으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승하차 시간 기준으로 이동 거리를 계산한다.

 




 

마일리지 적립기준

알뜰교통카드 적립 기준

 

대중교통 1회 이용 시에 이동 거리는 최대 800m 까지 인정되고, 월 15회 미만 이용 시에는 적립액은 소멸됩니다. 정말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직장인과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보행, 자전거 이동 시, 최대 800m 까지 차등 적립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 이용 분 마일리지 지급

61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익월(익익월) 지급됩니다. 월 15회 미만 사용 시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첫 달은 횟수와 무관하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지 검증 정상인 경우에만 지급)

 

✔️충남지역 방문 시 충남버스 ↔️ 수도권 1호선 환승 시 환승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새천안교통, 보성여객, 삼안여객 운수사 버스 이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 충청남도 도민인 경우 충남버스 ↔️ 타 지역 버스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경기, 대전, 세종, 충북, 전북 버스로 45분 이내 환승 해야 합니다. 3회 환승(탑승 4회)까지 환급됩니다. (*충남운수버스를 타지 않는 경우 환급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액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Leave a Comment